2024.10.30 (수정 : 2024.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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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 디지털서비스 이슈리포트 04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중요 서비스 중단이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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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중요 서비스 중단이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 │Senior Program Manager 김영욱 AWS의 서비스가 조용히 중단되다. AWS의 Cloud9, SimpleDB, CodeCommit 등과 같은 서비스가 조용히 멈추고 있다. 시작은 지난 7월 말 이런 서비스가 신규 사용자에게 차단되었다는 한 사용자 보고에서 시작되었다. 기존에 빅테크가 원칙으로 행해왔던 서비스 중단에 관한 공식 발표가 없는 가운데, 사용자들이 당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회자하면서부터이다. 아래의 화면은 레딧에서 AWS 관련 토론 중에 CodeCommit 이란 서비스 종료"에 대한 질문이다. 사용자가 CodeCommit 콘솔을 열었을 때, 서비스에서 CodeCommit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으니 다른 곳으로 마이그레이션(이전)하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타났다고 보고하고, 하지만 공식적인 공지나 발표는 찾지 못했다고 하며, 왜 이런 경고가 나오는지 궁금해하고 있다. 그림 1 AWS 서비스 종료에 대한 사용자 질문 (출처: 레딧) 즉, CodeCommit 서비스가 종료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아직 공식적인 안내가 없어서 혼란스러워하는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AWS의 수석 에반젤리스트가 엑스를 통해 “AWS CodeCommit을 포함한 소수의 서비스에 대한 신규 액세스를 중단하기로 했다”라는 짧은 글이 올라가며 더욱 혼란이 가중되었다. 그 트윗에는 CodeCommit 외에 다른 서비스의 이름은 언급하지 않았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발표문 또는 문서 링크도 제공하지 않았다. 엑스에서 여러 번의 대화가 오고 가면서 다음과 같은 AWS 서비스- S3 Select, CloudSearch, Cloud9, SimpleDB, Forecast, Data Pipeline, Snowmobile, CodeCommit-가 중단 대상이라는 답변을 듣게 되었다, 그때까지도 어떤 공식 채널을 통한 발표도 없이 말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중단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라이선스로 구매하여 기업, 기관, 조직에서 직접 설치하여 사용하는 온프레미스 운영 방식에서 구독 방식으로 직접 설치나 관리가 최소한으로만 필요한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변화는 비용 효율성, 확장성, 유연성, 보안, 안정성 면에서 크게 개선이 되었지만, 그만큼 클라우드 플랫폼 제공자나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의존도는 훨씬 높아졌다. 이 의존도는 단순히 사용할 때의 특정 벤더에 락인되는 의존성이나 네트워크 스피드 의존성뿐이 아닌 서비스 가용성 및 장애 위험 (Service Availability & Outage Risk)이 가장 큰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도 정기적인 유지보수나 예기치 못한 장애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는 경우야 일반적 허용의 범위 안에 있다고 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 제공자가 특정 서비스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거나 종료할 경우, 고객은 갑작스럽게 대체 솔루션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고 이에 따라 마이그레이션 비용이나 기술적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클라우드 제공자의 서비스가 갑자기 중단되면 기업이나 사용자가 그 서비스를 의존하고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주요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1. 비즈니스 운영 중단
2. 마이그레이션 비용 및 시간 소요
3. 고객 신뢰 및 서비스 품질 저하
4. 기술 지원 및 보안 문제
5. 법적 및 규제 영향
글로벌 클라우드 프로바이더의 특정 서비스 중단 사례 이번 AWS의 사례는 매우 예외적이라고 할 수 없으며, 다른 주요 글로벌 클라우드 프로바이더 역시 비슷한 사례가 있다. 1. 구글 클라우드의 App Maker 종료 (2021)
2.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의 Document DB 중단 (Cosmos DB로 대체)
3. 페이스북의 Parse 서버 종료 (2017)
이러한 빅테크 기업의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는 빈번하게 이루어지긴 하나, 이번 AWS의 대처와 다른 점은 일반적으로 1년 전에 프로덕트/서비스 선셋 종료계획을 포함한 라이프사이클을 발표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 종료계획에는 반드시 현재 서비스 상황에 연착륙하기 위한 마이그레이션 계획을 동시에 발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AWS의 경우엔 제대로 된 공식 발표가 없었다는 점에서 혼란과 비난을 면하기는 어렵다는 것이 다른 점이다. 그림 2 구글 안드로이드 라이프사이클 (출처: 구글) AWS의 특정 서비스 중단의 의미 많은 엔지니어가 AWS의 은밀한 서비스 중단에 대해 많은 비판을 했고, 심각한 신뢰 문제를 겪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결정에 대해 어쩌면 AWS와 사용자에게 최선의 결정일 수도 있다는 점에서 냉정하게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서비스 중단에 포함되었던 서비스는 경쟁 제품이나 일반적인 “AWS 품질 표준”에 미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소스 코드를 관리하는 CodeCommit은 이미 깃허브와 깃 랩(GitLab)에 상대가 아니었다. 가장 최근의 마지막 업데이트가 바로 4년 전이었으니 이미 손을 놓았다는 것이 맞다. 발표된 다른 서비스들도 상황은 비슷하다. 대부분 사용자의 관심을 많이 끌지 못했다. AWS가 2016년 re:Invent에서 길이 45피트, 높이 9.6피트, 너비 8피트의 데이터 백업 전용 컨테이너 트럭인 스노우모빌(Snowmobile)을 소개한 후, 실제로 작동하는 모습을 본 사람은 거의 없다. 고객들은 트럭을 이용한 데이터 백업에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림 3 발표 당시에 잠깐 관심을 끌었던 AWS의 스노우모빌 (출처: 아마존) 이러한 서비스 중단이 AWS의 실패라는 의견도 있을 수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로 생각해 볼 수도 있다. AWS는 모든 제품 카테고리에서 시장을 선도할 필요는 없으며, 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는 서비스보다는 좀 더 효율적인 서비스에 리소스를 투입하는 것이 맞다. AWS는 개발자 경험으로 유명했던 적이 없다. CodeCommit뿐만 아니라 Cloud9 서비스의 경우, 개발자가 브라우저에서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작성, 실행, 디버깅할 수 있는 멋진 웹 IDE(통합 개발자 환경ׁ)를 갖춘 훌륭한 도구였기에 개발 툴 경쟁에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와 경쟁하기 위해 인수했지만, AWS는 이 도구에 적합한 곳이 아니었다. AWS의 핵심은 안정된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이지 클라우드와 관련된 모든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AWS가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의 모든 것이 될 수는 없다는 사실에 동의가 필요하다. AWS는 서비스형 인프라(IaaS)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백엔드, 프론트엔드, 모바일, IoT 또는 웹 3.0은 금융 서비스나 헬스케어와 같은 산업별 전문 분야에서 모두 잘할 수는 없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AWS는 인프라에서 가장 잘하는 것에 다시 집중하고 기술 제휴 및 파트너 에코시스템에 더 많이 투자하여 전문 클라우드 공급업체의 부가 가치 서비스를 통합하는 데 더욱 집중하리라 생각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중단에 따른 대응 방안 클라우드 프로바이더의 갑작스러운 서비스 중단은 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지속해서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에 집중하여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 준비와 체계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몇 가지 주요 전략과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
2. 클라우드 애그노스틱(Agnostic) 애플리케이션 개발
3. 비즈니스 연속성 및 재해 복구 계획
4. 서비스 레벨 계약 (SLA) 확인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의 지속 가능성 평가
5. 데이터 백업 및 이중화(Duplication)
6. 클라우드 이전 전략 수립
마무리 서비스 선셋은 기술 발전이 지속해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는 꾸준히 일어날 것이다. 이때 대응 전략의 핵심은 선셋 일정 및 지원 종료일 확인하고 빠른 대체 서비스를 검토한 후 데이터 백업 및 마이그레이션 계획, 애플리케이션 리팩토링 필요성 확인, 비용 분석 및 프로바이더로부터의 기술 지원 활용이 필요하다. AWS의 Elastic Transcoder의 동영상 변환 서비스가 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MediaConvert로 전환을 할 때 API 차이에 대한 자세한 마이그레이션 가이드를 제공하고 고객들이 리팩토링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혼란을 최소화했던 경험이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준비를 통해 갑작스러운 서비스 종료에도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고, 기술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Google Workspace, “Google App Maker will be shut down on January 19, 2021”, Jan 27, 2020 2) Microsoft, “Dear DocumentDB customers, welcome to Azure Cosmos DB!”, May 17, 2017 3) Datacenterknowledge.com, “Dropbox’s Reverse Migration”, Feb 2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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