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서비스 이용지원시스템

자료실

[2024-11] 디지털서비스 이슈리포트 02 오픈 소스를 통한 클라우드 주권을 확보하려는 인도의 전략 게시글 정보입니다.
2024.11.28 (수정 : 2024.11.29)
[2024-11] 디지털서비스 이슈리포트 02 오픈 소스를 통한 클라우드 주권을 확보하려는 인도의 전략

02 오픈 소스를 통한 클라우드 주권을 확보하려는 인도의 전략

│한상기 테크프론티어 대표

OCC 프로젝트 -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인도

인도의 클라우드 컴퓨팅도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들에 의해 성장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클라우드 주권,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소버린 AI에 관한 관심으로 인도 내부에서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닌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을 재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에 대한 대안이 필요한 것이다. 

인도 정부는 그동안 메그라지(Meghraj) 이니셔티브를 인도의 국가 클라우드 기본 전략으로 추진했고 이 프로젝트는 정부의 ICT 비용을 최적화하면서 나라에 전자 서비스 제공을 가속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해 왔다. 이에 대해서는 2022년 9월 원고를 참고하면 된다.

대형 클라우드 회사가 대형 기업이나, 빠르게 확장하고자 하는 서비스에는 더 적합할지라도 스타트업이나 소기업, 또는 학생에게 반드시 잘 맞는 것도 아니고 가격도 비싸다. 또한 헬스케어나 금융과 같이 보안 이유로 자기들의 데이터를 자국에 더 가깝게 유지해야 하는 산업도 있다는 것이 인도의 판단이다.

인도의 비영리 단체인 ‘People+ai’는 모든 규모의 클라우드 제공자를 알리기 위한 개방되고 상호운용성이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만들고 있다. 이 가운데 OCC(Open Cloud Compute) 프로젝트는 모든 규모의 클라우드 제공자가 오픈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표준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고객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OCC에서는 DPI(디지털 퍼블릭 인프라) 방식이라고 한다. 

People+ai 웹사이트에 가면 몇 가지 문서를 공개하고 있는데, OCC 헌장, 2024년 1분기 프로젝트 업데이트, 마이크로 데이터센터에 대한 개념 노트 등이다.

그림 1 OCC 파트너들

OCC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은 개념을 말한다.

  • 1.IaaS, PaaS, SaaS 컴퓨팅 서비스 제공업체 사용자를 위한 검색 가능한 인터페이스

  • 2.Beckn 프로토콜과 같은 상호운용 가능한 API 세트; 이 프로젝트는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 거래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기본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실행하는 데 중점을 둠

  • 3.검증할 수 있는 자격증명, 등록부를 통한 신뢰 구축

  • 4.마이크로 데이터센터를 제공업체의 한 카테고리로 인식하고 재정적, 기술적, 인프라 정책 및 인센티브를 지원

  • 5.사용자와 기업이 자신의 특정 컴퓨팅 요구 사항에 따라 손쉽게 플러그 앤드 플레이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이를 위해 세 부분을 디자인하고자 했는데, 1) 표준 인터페이스 세트로 된 마켓플레이스 2) CNCF 같은 파운데이션 기반의 오픈 소스 생태계 활용 방안 3) 클라우드 서비스의 코로케이션을 위한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파크를 만드는 것이다. 

OCC 네트워크는 2024년 상반기에 두 가지 목적을 갖고 진행했다. 첫째는 OCC 네트워크의 강력한 비즈니스 사례를 구축한다. 두 번째는 긍정적인 경험을 OCC 제공자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술 아키텍처를 디자인한다.

OCC 프로젝트는 현재 대부분 자원봉사자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아직은 초기 단계이다. 그러나 이미 여러 지역 데이터센터 공급업체에 가입하고 제공 항목을 집계하는 인터페이스를 구축했다. 이 플랫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요구 사항에 맞는 컴퓨팅 리소스를 검색한 다음 선택한 공급업체의 서비스에 연결할 수 있다. 이 인터페이스의 첫 번째 시범 운영을 위해 People+ai는 지난 9월 20일 벵갈루루의 PES 대학에서 해커톤을 개최해 플랫폼의 초기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했다. 

이 해커톤에서 한 학생팀은 클라우드 인프라 아키텍처 다이어그램을 분석한 다음 필요한 리소스를 설정할 수 있는 AI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축했다. OCC 인터페이스를 파트너사인 자비스랩스와 연결해 사용자가 다이어그램에서 항상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클라우드 인프라의 세부 사항을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오픈 소스 코딩 모델을 미세 조정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인도 공급업체의 낮은 비용이 AWS에 비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도 확인했고 이는 대형 업체에서 지역 클라우드 업체로 마이그레이션 하기 위한 동기 부여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했다. 

OCC 프로젝트의 다음 목표는 오픈 소스 프로토콜과 표준을 사용하여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상호운용할 수 있게 만들고, 궁극적인 목표는 사용자가 공급업체를 전환하거나 여러 공급업체에서 작업 부하를 공유하는 것을 원활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여러 이니셔티브를 검토하는데 예를 들어 오픈 애플리케이션 모델, 오픈 서비스 브로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 같은 것이 있다. 그러나 앞으로의 도전 과제는 공급자들이 이런 표준을 채택해 구현하게 만드는 것이다. 

OCC 프로젝트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완전히 상호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실질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 로드맵이 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공급업체가 서로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간에 워크로드를 쉽게 전송할 수 있는 공유 표준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몇 가지 장애물이 남아 있습니다.

  • 1.데이터 현지화: 더욱 엄격해진 데이터 보호 규정으로 인해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인도 내에 더 많은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다시 말해 글로벌 기업들이 더 많은 곳에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다.

  • 2.AI와 머신 러닝: 클라우드 플랫폼은 AI를 통합하여 인도 기업의 자동화 및 데이터 분석을 강화한다. 이는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이 갖는 장점이다.

  • 3.지속 가능성: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인도의 환경 목표를 지원하면서 에너지 효율적인 데이터센터에 집중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화 기술 역시 글로벌 기업이 앞서 나갈 수 있다.

  • 4.엣지 컴퓨팅과 IoT: IoT와 엣지 컴퓨팅을 통합하면 제조, 의료 등의 분야에서 성장이 촉진될 것이다. 그런데 이런 기능은 작은 로컬 클라우드 기업보다는 글로벌 기업이 더 중요하게 보고 있으며 이들과 경쟁이 어려울 수 있다. 

OCC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OCC는 클라우드 공간에서 지배적인 플레이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다른 국가의 모델이 될 수 있다. 개방적이고 포괄적인 접근 방식의 장점을 보여 줌으로써 인도의 OCC 이니셔티브는 보다 다재다능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강화된 클라우드 컴퓨팅 생태계를 위한 길을 열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는 인도 개발자 커뮤니티

깃허브에 있는 인도 개발자는 2024년 10월 기준으로 1,700만 명에 달한다. 이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이며 작년에 비해 28% 성장한 수치이다. 2022년 중국을 넘어섰으며 깃허브의 예측으로는 2028년에는 미국을 넘어설 것으로 본다. 2021년 580만 명, 2023년 1,320만 명인 것에 비해 매우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E&Y와 인도상공회의소(FICCI)가 2023년 8월에 낸 보고서에 나스콤(Nasscom)을 인용한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의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가는 2021년 608,000명에서 2025년에 150만 명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디지털 인력은 비 디지털 인력에 비해 65% 더 소득이 높으므로 앞으로도 이 영역에 진출하려고 하는 인력은 비약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또한 AI를 사용하는 숫자가 증가하고 있어서 공개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대한 공헌자 역시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다. 인도는 깃허브 에듀케이션 사용자, 공공 생성형 AI 프로젝트, 오픈 소스 프로젝트 공헌 영역 모두에서 세계 2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림 2 개발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인도

교육 영역에서 사용자가 늘어나는 것은 국가 교육 정책이 학생들에게 코딩과 AI를 배울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2020년부터 6학년 이상 학생들에게 코딩 교육을 의무화했고 AI 코딩 도우미를 통해 영어가 아닌 자기들의 말로 코딩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인도의 오픈 소스 커뮤니티는 예를 들어, 깃허브 코파일럿을 이용해 ‘오픈 헬스케어 네트워크(OHC)’와 같은 디지털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는데 이는 헬스케어 제공과 관리를 향상하기 위해 만든 오픈 소스 기관이다. 

깃허브에는 이 외에도 수십 가지의 인도 기반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이 숫자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그림 3 깃허브에 등록된 인도 기반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

맺는말

오픈 소스 개발자는 인도 디지털 경제의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인도 전체 세대의 기회가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이다. 오픈 소스 개발자가 교육과 경제적 기회에서 새로운 경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인도 리더들은 오픈소스에서 이러한 위대한 융합을 주도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AI를 통해 자연어를 통해 코딩할 수 있다는 것은 인도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는 여성 개발자의 참여도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닷에이전트나 트루 파운드리 같은 인도 기반 프로젝트는 AI 에이전트 생성이나 데이터 저장을 위한 최첨단 도구를 공유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더 많은 인도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다.


참고문헌

1) 한상기, “인도의 클라우드 정책: ‘메그라지’를 중심으로,” 슬로우뉴스, 2022년 9월 28일

2) IEEE Spectrum, “India Is Building an Open-Source Cloud Computing Effort,” Oct 28, 2024

3) https://peopleplus.ai/occ 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The Times of India, “India’s developers growing fastest-growing: GitHub,” Oct 31, 2024

5) E&Y and FICCI, “India’s cloud and data revolution,” Aug 2023


프로세스가 진행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