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서비스 이용지원시스템

서비스 제공가이드

등록절차

등록절차 목록이며 번호, 제목, 부가설명을 제공합니다.
step 1 / 회원가입 회원가입
  • 기업정보 등록, 회원가입 약관 동의
  • ※ 기업/기관 범용 공동인증서 필요
step 2 / 디지털서비스
심사신청
디지털서비스 심사신청
  • 서류 제출, 디지털서비스 제공역량 등록
step 3 / 디지털서비스
상세규격정보 입력
디지털서비스 상세규격정보 입력 내용없음
step 4 / 디지털서비스
심사위원회 심사
디지털서비스 심사위원회 심사
  • 적격성, 디지털서비스 제공역량 심사
step 5 / 디지털서비스
선정통보
디지털서비스 선정통보
  • 선정여부
step 6 / 이용지원시스템
등록·공개
이용지원시스템 등록·공개 내용없음

제출서류

공통서류 목록이며 번호, 내용, 서식내려받기를 제공합니다.
1. 공통 서류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클라우드 지원서비스, 융합서비스)
가. 디지털서비스 심사 신청서
※ 이용지원시스템에서 심사신청시 웹에서 바로 작성
나. 법인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법인인 경우에만 해당) check파일제출
다. 사업자등록증 check파일제출
라. 신용평가등급확인서 check파일제출
마. 디지털서비스 개요서 check파일제출 [별지 제2호 서식]
내려받기
바. 별표 4에 따른 디지털서비스 제공역량 증명자료
제공역량 증명자료 목록이며 제목, 내용을 제공합니다.
1. 보안성
1.1 클라우드 보안인증제에 따른 인증서 제출 check파일제출
-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에 한하며, [별표1. 제출서류] 2항에 따라 교육목적으로만 제공할 것을 확약한 경우에는 제출 면제
1.2 침해사고 대응 절차 및 사후관리대책 check파일제출
- 클라우드컴퓨팅법,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률에서 서비스 제공자에게 요구하는 사항 준수
- 침해사고에 효과적 대응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절차(대응과정, 보고, 보안시스템 개선 및 교육 등), 주기적인 훈련 및 점검실시 계획
1.3 개인정보·데이터 관리정책 check파일제출
- 개인정보의 암호화 등 안전한 전송·저장 여부, 데이터보관, 반환, 폐기절차·정책, 국외이전 여부
1.4 안전한 코딩방법 check파일제출
- 점검방법(점검 툴, 위탁기업 등), 점검시기, 점검결과 및 조치보고서
1.5 취약점 점검 및 조치 check파일제출
- 서비스 SW 및 개발·운영환경 보안 취약점 점검방법(점검시기, 점검결과 및 조치보고서, 주기적인 점검계획 수립여부 포함)
※ 클라우드 보안인증제에 따른 인증서 제출 시에는 1.2~1.5 항목 검토 생략
2. 운영 안정성
2.1 가용률*: 다음 기준에 의한 가용률을 산정근거와 함께 제시 check파일제출
*정해진 서비스 운영 시간(예정된 가동시간) 대비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에 접속 가능한 시간의 비율 - IaaS, PaaS : 99.9% 이상 가용률 보장정책(보상조건 포함)
- SaaS : 99.5% 이상 가용률 보장정책(보상조건 포함)
- 그 외 서비스 : 가용률 보장정책(보상조건 포함)
2.2 모니터링 정보: 다음 기준에 의한 모니터링 정보 제공 여부를 제시 check파일제출
- IaaS : 리소스 사용량(CPU, Memory, Disk, Traffic), 장애정보(식별정보, 장애시간), 장애정보 알림기능(이메일, SMS 등), API 제공 여부 확인
- PaaS : PaaS 모니터링 정보 확인, 정보제공의 주체, 역할, 제공절차 확인
- SaaS : SaaS 모니터링 정보 확인, 정보제공의 주체, 역할, 제공절차 확인
- 그 외 서비스 : 리소스 사용량, 장애정보, 장애정보 알림기능 등 모니터링 정보 제공절차
2.3 백업 및 복구: 서비스의 신속한 복구를 위한 장애대응체계 및 백업·복구 정책을 제시 check파일제출
- IaaS, PaaS : 평균 서비스 회복시간(일반 및 고가용성 환경), 데이터 백업 및 복구정책(백업주기, 백업준수율, 데이터복구시간 및 복구시점, 백업데이터 보관기간, 데이터반환 및 폐기) - SaaS : 백업주기, 백업시간, 백업방법(유형), 백업대상 및 범위, 보관장소, 보관기간 등을 포함한 백업정책 및 백업기능(서비스) 제공 여부, 추가과금 여부 및 과금시 가격정책 - 그 외 서비스 : 백업정책(백업주기, 백업시간, 백업방법(유형), 백업대상 및 범위, 보관장소, 보관기간)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음
3. 지원 체계
3.1 조직·인력 구성 현황 및 이용자 지원 체계 check파일제출
- 조직인력 구성현황(가용률, 운영안정성, 지원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담당조직, 담당인력, 담당업무, 상호조직간 프로세스 및 연관관계 정의) - 이용자 지원체계(이용자 매뉴얼, 교육자료, 업그레이드 계획, 서비스 이전 시 지원계획 등) - 지원서비스는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도입·전환에 필요한 업무수행을 위해 관련 자격보유, 교육이수, 수행경험 등 해당 조직의 보유역량
3.2 고객대응 관리체계 check파일제출
- 고객의견 수렴채널 구축 여부(FAQ, 온라인헬프, 고객센터 운영 여부 등) - 고객의견 수렴 조직(담당조직, 담당자, 연락처), 기술지원조직 운영여부 및 내부처리절차, 고객피드백 절차 등 대응절차
※ 디지털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해당사항이 없는 항목은 제외할 수 있음
사. 그 밖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심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요청한 서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심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요청한 서류 목록이며 번호, 내용, 서식내려받기를 제공합니다.
1.
디지털서비스 심사신청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 check파일제출
설명없음
서식 내려받기
2.
디지털서비스 공급 및 기술지원 확약서 check파일제출
- 중개 제공자만 해당됨 - [별지 제5호 서식] ①디지털서비스 원 제공자의 공급 및 기술지원 확약서 ② 디지털서비스 원 제공자-디지털서비스 중개 제공자간 제공역량 항목별 역할 구분 명세서
※ 서비스명에 사용이 가능한 특수문자 : + - _ ( ) .
[별지 제5호 서식]
내려받기
(중개 제공자)
3.
학교 교육 목적의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check파일제출
- ① 학교 교육 목적의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임을 증빙하는 서류(자유 양식) - ② 디지털서비스 교육 목적 제공 확약서(오른쪽 [별지 제6호 서식] 내려받기 이용) ※ 상기 두 가지 서류 모두 제출해야 함.
[별지 제6호 서식]
내려받기
4.
파트너십 계약서 check파일제출
※ 중개 제공자인 경우에만 해당
5.
융합서비스 소명자료 check파일제출
- 활용된 클라우드컴퓨팅기술과 융합된 다른 기술·서비스 * 클라우드컴퓨팅의 구축·이용에 관한 정보통신기술로서, 가상화 기술, 분산처리기술, 그 밖에 정보통신자원의 배치와 관리 등을 자동화하는 기술 등
서식 내려받기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제출서류 목록이며 번호, 내용, 서식내려받기를 제공합니다.
2.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제출서류
가. 클라우드 보안인증제 인증서(CSAP) check파일제출 * 각급 학교에 학생들의 교육 목적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로, [별지 제6호 서식(사-3)]에 따라 교육목적으로만 제공할 것을 확약한 경우에는 제출 면제
나. 서비스수준 정책서 check파일제출
다. 디지털서비스 공급 및 기술지원 확약서 check파일제출
- 중개 제공자만 해당됨 - [별지 제5호 서식] ①디지털서비스 원 제공자의 공급 및 기술지원 확약서 ② 디지털서비스 원 제공자-디지털서비스 중개 제공자간 제공역량 항목별 역할 구분 명세서
※ 서비스명에 사용이 가능한 특수문자 : + - _ ( ) .
[별지 제5호 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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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개 제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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